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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광고 트랜드 초읽기[출처] 2023년 광고 트랜드 초읽기|작성자 와이즈넛

IT 세상/광고이야기

by 이현민 (지후지율아빠) 2023. 2. 3. 16: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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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시각화 콘텐츠의 발전

2. 소셜 커머스

3. 영상 마케팅

4. MZ 세대

5. 초지역마케팅

6. 에코그래머블

7. N극화 초개인주의 마케팅

스마트 검색과 더불어, 음성/이미지 검색의 폭팔적인 증가로

최근에는 비주얼과 디자인보다는 "읽을 수 있는 콘텐츠"가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시각화 콘텐츼 경우, 텍스트의 콘텐츠보다 기억되기 쉬울 뿐 아니라,

높은 접근성과 전하고자하는 메시지를 더 잘 녹여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실제로 구글, 핀터레스트 등의 기업들도 시각검색 기술에 집중적인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으며,

벌써 이미지 검색의 경우 구글검색의 19%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고 합니다.

몇년전부터 이미 소셜커머스 광고시장은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는데요

그 중에서도 마침내 쇼핑트렌드의 주류가 되고 있습니다.

인플루언서를 통해 브랜드인지도를 높이고,

소셜미디어 피드에 광고를 만들고, e커머스 플랫폼은 연결하여 매출상승까지 도모하여

소셜커머스 채널 안에서 모든 마케팅이 이루어 지고 있습니다.

인스타그램과 틱톡은 소셜커머스 트렌드를 가속화 시키는데 큰 영향을 미쳤는데요

올해 또한 소셜커머스 채널의 시장은 점차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Cisco 조사에 따르면 영상은 전체 온라인 트래픽의 82%를 차지한다고 합니다.

영상은 다른 SEO 보다도, 첫페이지 SERP 순위를 생상할 가능성이 53배 높다고 하는데요

요즘의 소비자는 물건을 구매할때, 검색을 통해 텍스트/이미지 정보를 습득하는 것 보다

동영상 콘텐츠를 통한 정보를 취득하는 것이 조금 더 익숙해지고 있습니다.

또한 요즈음의 기업들도 장기화 된 펜데믹유행 및 디지털 일상의 가속화로

제품데모, 웨비나, 라이브영상 등으로 영상콘텐츠를 생성하는 것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1980년대 초~2000년대 초 출생한 밀레니얼 세대와

1990년대 중반~2000년대 초반 출생한 Z세대를 통칭하는 MZ세대는

디지털 환경에 익숙하고, 최신 트랜드와 남과는 다른 이색적인 경험을 추구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또한 재미와 간편함을 추구하는 MZ 세대는,

아직자산과 소득이 적지만 다른세대롸는 달리 과감한 레버리지(대출)로 소비와 투자에

적극적인 특징을 띄고 있습니다.

이에 주식과 암호화폐 상승장을 주도하는 모습까지 보이기도 했는데요

요즘의 기업들은 이 세대의 소비야말로 기업의 미래도 주도하는 모습을 보일거라 예측하고 있습니다.

loT 디바이스의 성장과 개인화된 고객 경험에 대한 기대가 증가함에 따라

마케팅에서도 지리적위치의 데이터 사용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지역 마케팅자체는 새로운 개념이 아니나,

기업들의 브랜드 마케팅 메시지를 로컬차원에서 커스터마이징하는거의 가치가 높아짐에 따라

소비자들 또한 해당 지역사업체에서의 서비스를 받는것에 매우 능숙해지고 있습니다.

지오펜싱을 사용하여 구매가능성이 높은 개인에게 딱 맞는 메시지를 전달함으로

마케팅효과는 보다 정교해지고, 불필요한 예산을 낭비하지 않는 스마트한 마케팅 기법으로

활용되고 있는 것이 추세 입니다.

앞서 야기된 MZ 세대와 소셜의 가치소비 트랜드를 계기로

폐플라스틱 재활용과 플로깅까지 기업들 사이에서도 에코그래머블에 대한 관심이 높습니다.

작년부터 본격적으로 확대되고 있는 '에코그래머블 친환경 캠페인'은

식품업계를 시작으로 생활가전 업계까지 우리 생활에 밀접하게 반영되고 있는데요

값이 더 나가더라도 다른 조건이 유사한 상품이라면

'친환경', '에코' 등 ESG 실천요소가 투영된 제품읍 선호하는 '가치소비'가 확산되고 있습니다.

소비자들은 이러한 가치소비를 '인증' 함으로써 선한영향력을 끼치고

본인의 브랜드 가치또한 높일 수 있는 윈윈 전략으로 활용되고 있는 상황 입니다.

기업 뿐 아니라 개인의 선한 가치소비, 그리고 환경까지 도움을 줄 수 있는

소비자들의 선택이 점점 더 스마트 해지고 있는 요즘 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요즘은 평균실종 / N극화 라는 말이 자주 쓰이고 있습니다.

기술의 발달과 뉴미디어의 다양화를 통해,

개개인의 취향과 개성이 뚜렷해지고 디테일해지고 있는 현상인데요

마케터들은 이에 맞춰 더욱 다양화되고 정확도 높은 타겟팅이 필수인 상황이며

구글 애널리틱스와 구글 써치 콘솔을 이용한

소비자 개개인의 특성에 맞는 전략을 세우는 업체들도 많아지는 추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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