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크락션 되다 안되다, 드디어 해결

여러이야기/자동차이야기

by 이현민 (지후지율아빠) 2022. 10. 29. 17:13

본문

 

1달 이후 상황 :

   아래 WD-40 뿌려한거 결국  실패입니다.

   2주 이후부터 또 안되더라고요

   그래서 다이를 결심했었습니다. 

   그릴을 뜯어서 호른(크락션을 교체 - 이건 현대모비스에서 사거나, 인터넷 구매하려고 했었죠) 교체하려했습니다. 

 

  탈거는 이분거 참고 했었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Y0QcnIlEDfo)

      1)  6개 그릴 고정 나서 제거

      2) 10인치 볼트 해제

      3) 코브라로 안쪽 나사 제거 

    

      그런데, 저는 1)번 가장 쉬운 그릴 고정 나사 부터 헛돌아서 3번 실패 하고 다이는 포기했습니다.

 

  결국, 블루핸즈가서 제네시스 혼 교체했습니다. 

   (이거 가격 대비, 고생하는거 생각하면 이게 젤 좋다고 봅니다.)

   제네시스혼 로우,하이 혼이 있으나 하이혼만 10,000원에 , 그리고 기술료 30,000원 

   범퍼 탈거는 기술료가 더 커서(8만원 예상), 기술자님께서 차를 올려 하체 탈거 후 교체해서 30,000원 나왔습니다

 

  부가세까지 44,000원에 제네시스 혼을 달았습니다. 

  다이는 정말 금손 분들이 도전하시고, 

  저처럼 똥손은 맘 편히 전문가에게 맡기세요 ,,,

 

*혼만 바로 교체한 이유는

  처음 글에서도 적었지만,

  핸들 주변 버튼작동 잘 되고, 퓨즈 이상이 없어서 (퓨즈 이상이면 아예 안울리겠죠) 

  혼 교체로 가닥을 잡고 진행했습니다. 

  지금 또 운행 모니터링해보겠습니다. 

  모두들 안전 운전~하세요 

   

 

  길에서 만나는 우리는 모두 친구!!~ 

  

 

   

 

처음 글

2010년형 YF 소나타를 2009년 12월1일에 받아서 지금까지 운행중..

타이어, 폴리, 벨트, 오일(미션, 엔진, 브레이크), 스로틀밸브 청소, 에어컨필터, 전구류, 등등

다행히도 소모품 교체만으로 지금까지 자알 달리고 있는 나의 와이애프.

 

 

 

이제 당분간 차를 고칠 일이 없겠다 생각하던 차에 

 

 

운행중에  갑자기 크락션이 울리지 않는다.. ㅠㅠ

위험한 상황에서 조심하라고 눌러졌어야 할 크락션이 .. 또 말썽을 부린다.

 

그런데, 이게 왠일, 집에 도착해서 살짝 눌러봤더니 또 된다. 

불안한 마음에 다음날 출발 전에 다시 눌러보니 잘 되길래 문제가 없다고 생각하고 다시 운행 중 눌러보니 안된다. 

 

머리가 혼란해지기 시작한다, 

이거 뭐가 문제인가, 서있으면 괜찮다가 운행중에는 안된다. 

크락션이 울리지 않아도 핸들 버튼들은 잘 된다. 

 

 

어떻게 해야 하나..? 

1.예비 휴즈로 교체 해 봤다 

   사실, 휴즈가 나갔으면 멈춰있을떄도 안되었어야 하니 , 난 멈췄을때 잘 되었기 떄문에 휴즈는 아닐 거라 생각한다.

   

2.릴레이를 뺐다가 다시 넣어보았다. 

   릴레이는 인터넷 찾아보니 전기 잘 들어오는지 체크하고, 

   크락션 누를 때, 딸깍딸깍 소리 잘 나는지 확인하라는데 

   그럴만한 도구가 없어 일딴 뻈다가만 다시 끼어 보았다. .. (할 수 있는게 없어서..)

 

 3. 유튜브를 찾아보니, 핸들 안쪽에 클럭스프링 때문에 문제가 많이 일어난다고 그걸 교환해보라 한다. 

    하지만, 내 핸들 버튼들이 잘 되니 클럭스프링은 잘 될거라 믿고 분해하지 않았다.

 

마지막 가장 가능성있는 가설을 하나 새워본다.

1. 운행중에만 나지 않는 나의 크락션

2. 휴즈는 아니다. (아니, 아닐걸??)

3. 릴레이체크, 전선 접지 상태는 확인 못할거 같다.

4. 내가 해 볼 수 있는 것은

    "혼"의 문제.

     그렇다면 마지막 혼. 

 

혼을 새로 사서 교체를 할 것인가 .. 교체 하면 잘 될가 반신반의.. 

차가 달리면서 바람에 의해 혼의 접속 부분이 문제라면, 혼에 녹이 문제인가.

그럼 녹 제거제(WD-40)을 마구 뿌려 놓으면 녹이 제거 될 것이고

녹제거되면 바람의 영향도 문제 없겠지 
(사실, 집에 오래된 시계도 문제가 있어서 인터넷 보고 녹제거제로 뿌려서 닦으면 된다해서 성공했었다. ^^)

 

그런데 , 녹제거제를 마구 뿌려대도, 닦지는 않을 것이다 

앞 그릴을 뜯어야 하니.. ( 뭐 시간 내서 가능할 것 같으나 ... 일단 녹제거제만 뿌려 보자)

 

그릴 사이로 보이는 저 혼 주위에 녹 제거제 (WD-40)을 마구 뿌렸다.

그리고,

2일째 잘 된다. ( 얻어걸린 느낌...) 

 

다시 안되면 혼을 사서 교체를 시도할 것이지만, 

일단 잘 되니 기분이 너무 좋다. 

 

 

* 이렇게 글을 써 두는 이유는 

   나도 쪼금의 희망을 찾고자 인터넷을 찾아 다녀 여러 분들의 글에 도움을 얻었기 때문에, 

   혹시라도 나와 같은 증상으로 고민 중이신 분들에게 글을 남겨 둔다.

 

나의 와이앺. 잘 관리 해서 더 타자. 새차 살돈, 코인이 다 가져갔다.ㅠ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