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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직도 지하철이 더운가? 시원하게 타는 방법이 있다...

여러이야기

by 이현민 (지후지율아빠) 2008. 7. 10. 13: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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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날씨가 너무 덥습니다.

시원한 바람도 잘 불지 않아 흐르는 땀을 어찌할줄 모르는 이런 날씨에 시원하지 않은 지하철을 타게 되면 숨이 턱 막히고 이 지하철을 계속 타고가야 하나 다음차를 타면 나으려나 생각하며 고통속에 지하철을 타고 다닌 경험들이 많이 있을것입니다.

요즘같이 더운 날에는 지하철 잘못타면 거의 하루를 망치게 됩니다.

그럼 우리가 지하철을 조금더 시원하게 탈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간단하게 보면, 지하철은
동력차 + 저항제어차 + 무동력차 + (동력차 + 팬터그래프) 로 구성됩니다.

그중 가장 시원한 곳은 바로 제어차와 무동력차 부분으로 지하철 칸마다 시원함의 정도가 다른것을 다들 느끼셨을 것으로 알고,

다음의 열차 원리를 간단히 설명 드리면서 조금더 시원하게 지하철을 탈수 있도록 해보겠습니다.

# 용어 정리
 Tc : 운전실 무동력차
 M : 팬터그래프 없는 동력차
 M' : 팬터그래프 있는 동력차
 T : 무동력차
 T1 : 무동력 보조동력장치 장착차
 Mc : 운전실 동력차

사용자 삽입 이미지

▲ 팬터 그래프


# 가장 더운 칸
M, M'
(동력차의 열기와 거기에 팬터 그래프라는 집전장치가 있는 곳이 가장 더운 칸입니다.)

# 가장 시원한 칸
T, T1, TC(무동력차쪽이 가장 시원하며 그중 T, TC가 더욱 시원하겠죠)


1. 철도청 1,4호선 열차 (5M 5T)
Tc, M, M', T, M', T, T1, M, M', Tc

2. 지하철 2호선 본선 - 저항제어 전동차 편성 (8M 2T)
Mc, M', M, M', M, M', T, T, M', Mc

2-1. 지하철 2호선 본선 - 멜코쵸퍼제어 전동차 편성 (6M 4T)
Mc, M', T, T, M, M', T, T, M', Mc

3. 지하철 2호선, 3호선 - GEC 쵸퍼제어 열차 편성 (6M 4T)
Tc, M, M', M, M', T, T, M, M', Tc

4. 철도청 3호선, 서울지하철 1호선 - 3VF 열차편성 (5M 5T)
Tc, M', M', T, M', T, T1, M', M', Tc

5. 서울지하철 5, 6, 7호선 - 3VF 전동차들 편성 (4M 4T)
Tc, M, M', T, T, M, M', Tc

6. 서울지하철 8호선 -  3VF 전동차 편성 (3M 3T)
Tc, M', T, M, M', Tc

표를 보니 무첫이나 어수선해 보이죠^^
하지만, 정말 더운 날이라면 지하철에 적힌 위의 표시를 보시고 내가 타고 있는 칸이 더운칸인지 시원한 칸인지를 판단하셔서 조금더 시원한 여름을 보내시기 바랍니다.

한기지만 기억하세요!!^^
T 자가 써있으면 시원하고 M자가 써있으면 덥다!!!

너무 더워서 모두 T자로 써있는 객차로 모이면 더욱 덥겠지만, 먼저 아는 지식은 여러분들에게 조금이나마 시원한 지하철을 선사할것입니다.

모두들 이번 여름도 건강히 잘 이겨내기 바랍니다.

서민 화이팅!!!

(PS. 지하철에도 많은 종류의 전동차가 있습니다. 운행 열차에 따라 편성이 달라질수 있는 만큼 T와 M을 잘 기억하세요!!^^)


singpraise.tistory.com 발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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