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온라인 광고 용어 이해하기!

IT 세상/광고이야기

by 이현민 (지후지율아빠) 2024. 9. 30. 09:44

본문

와이즈넛도 광고서비스를 한답니다.

와이즈넛이 검색엔진, 챗봇에 이오 AI 제품들이 많이 출시되고 있는데요, 

요즘은 또 IPO 때문에 핫한 기업입니다. 

 

이 기업에도 광고 서비스가 있어요. 

AI 기술과 접목된 광고 서비스 기대되지 않나요? 

 

내 사업, 내 상품들이 어떻게 소비자들에게 전달이 될까요?

마케팅이 중요합니다.

오늘은 광고 마케팅 용어를 소개합니다. 

광고에 대해 관심 가져 보세요!

 

 

안녕하세요

종합 광고대행사 와이즈넛 입니다.

광고업력만 18년 이상의 저희 와이즈넛은,

처음으로 마케팅과 광고에 발을 들이는 광고주님부터

저희보다도 더 오랜 노하우와 경력을 가지신 능력있는 분들까지

다양한 분야의 현업분들과의 협업을 이어나가고 있는데요.

오늘은 업계에서 자주 그리고 통상적으로 사용되는

광고 마케팅 용어 정리 리스트 준비해봤습니다.

1편,2편으로 나누어 올릴 예정이니

해당 포스팅을 통해 전체적으로 훑어보시며 리마인드 하시는 시간 가지시길 바랍니다.

▶ 광고주 (advertising)

광고활동을 하는 주체자.

광고활동에는 광고대행사와 매체가 관련되므로 이들과 구별하는 뜻에서 광고주라고 한다.

대체로 광고주는 광고 계획안의 기본을 작성한 뒤 표현 ·매체 ·제작 등과 관련되는 일체의 일을 광고대행사에 맡기게 된다.

광고대행사 쪽에서 보면 광고주는 고객이므로 클라이언트(client)라고 한다.

광고주를 스폰서라고 표현하기도 하나, 이 표현은 대개 전파매체 광고주인 경우에 쓰이는 말이다.

▶ 마케터 (marketer)

마케팅의 전문가

좁은 뜻으로는 마켓 리서치, 즉 시장조사 및 그 분석을 행하는 사람을 가리키나

주로 정보를 주체로 상품기획부터 생산・판매・판촉에 이르는 작업을 하는 사람을 가리킨다.

마케팅 디렉터, 마케팅 플래너 등으로도 불린다.

▶ AE (Account Executive)

광고를 진행하고 책임지는 대행사의 기획자.

광고주에게는 대행사를 대표하고, 광고대행사에서는 광고주를 대변하여 커뮤니케이션을 담당하는 역할.

▶ 광고대행사 (advertising agency)

광고주를 위해 광고에 관한 업무를 전문적으로 다루는 기업.

광고대행사는 독립된 기업으로, 광고주나 매체 또는 광고물 제조업체와는 무관한 중립성이 요구된다. 광고대행사는 광고를 창작·계획하고, 제작하여서 매체를 이용해 게재 또는 방송하며, 요금지불의 책임도 집니다.

▶종합 광고대행사

광고 기획, 구매, 제작 등 광고에 필요한 모든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으로

대행하는 모든 업무를 총괄하며 보통 크고 굵직한 대형 광고주들의 전반적인 온,오프라인 통합마케팅을 진행합니다.

▶ 미디어렙 (Media Representative)

광고주의 각종 광고를 광고주를 대신하여 매체에 판매하는 회사.

미리어렙은 광고 대행을 통해 광고주로부터 일정량을 수수료를 받으며,

광고판매 대행 뿐 아니라 분석 및 기법등의 매체자료를 제공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 리워드형 광고 (Reward AD)

이용자에게 광고를 보는 것에 대한 보상을 지불하는 광고 형태

시청형, 다운형, 실행형 등 다양한 형태로 되어 있고, 포인트나 마일리지 등의 보상으로 주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러한 리워드형 광고의 경우는 단순광고노출 뿐 아니라 이용자의 정보를 바탕으로 타겟팅이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고

적절한 보상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광고에 대한 거부감이 덜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바터 광고 (Barter AD)

별도의 광고비용을 들이지 않고, 제휴 형식으로 서로 등가의 서비스를 교환하는 형태입니다.

▶ 애드 네트워크(AD Network)

광고게재 공간을 한곳에서 핸들링 할 수 있게 어드민을 제공해주는 것.

광고지면들을 판매하고자 하는 매체사들을 한곳에 모아 광고주와 대행사로부터 편리하게 운영 할 수 있도록 함

와이즈넛과 구글에서 운영하는 디스플레이 애드 네트워크가 대표적이며,

네이티브, 비디오, 입앱 등 다양한 형태의 네크워트가 존재하고 있습니다.

▶ 애드 익스체인지 (AD Exchage)

애드 네크워크와 비슷한 개념이나, 조금 더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설계 된 프로그램으로

실시간 입찰을 통해 명확한 지면과 위치에 도달할 수 있으며 정확한 타겟팅이 가능합니다.

▶ DSP (Demand Side Platform)

RTB를 통해, 높은 효율을 낼 수 있는 매체사의 인벤토리를 제공해주는 "광고주"용 플랫폼입니다.

▶ SSP (Supply Side Platform)

RTB를 통해, 최고의 수익창출을 낼 수 있는 광고주와 매핑해주는 "매체사"용 플랫폼입니다.

▶ RTB (Real Time Bidding)

매체사와 광고주의 니즈를 모두 충족시켜주기 위한, 애드 익스체인지의 실시간 경매 시스템입니다.

▶ 광고매체 (Media)

매체 광고 냉숑을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매개체

신문·잡지 따위의 인쇄매체, 라디오·텔레비전 따위의 전파매체, 간팡 따위의 옥외 매체가 있습니다.

온라인 광고 매체에는 네이버, 다음, 구글 등의 검색포털사이트 및 언론사 웹/앱 및 유저가 보고 사용하는 모든 곳이 매체가 되고 있습니다.

▶ 미디어믹스 (Media Mix)

매체 신문이나 라디오, 잡지 또는 텔레비전과 같은 서로 다른 성격의 여러 가지 광고 매체를 적절하게 혼용하여

광고 효과를 극대화하려는 전략.

온라인 광고 미디어믹스의 경우도, 검색광고/네트워크광고/앱광고 등 다양한 성격의 광고 매체를 믹스하여 마케팅 전략을 제공합니다.

▶ 온드미디어 (Owned Media)

기업이 직접 소유하고 있는 미디어.

최종 소비자와의 직접적인 커뮤니케이션이 간으한 체널과 수담으로,

콘텐츠를 통제할 수 있는 기업의 홈페이지 및 블로그/페이스북/트위터 등이 있습니다.

▶ 페이드미디어 (Paid Media)

비용을 지불하여 광고를 구매하는 방식의 미디어.

대부분의 전통적인 광고를 의미함. 매스미디 광고, 옥외광고, 검색광고, 배너광고 등을 말합니다.

▶ ATL (Above the Line)

4대 매체(TV, 신문, 라디오, 잡지), CATV, 위성, TV, 인터넷, 옥외 미디어 등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광고입니다.

▶ BTL (Below the Line)

전시, 이벤트, 스폰서쉽, PR, DM, TM, CRM, PPL 등의 매스미디어를 매개로 하지 않은 프로모션 광고입니다.

이렇게 단 몇줄로 광고용어를 빠르게 알아보았습니다.

실무에 필요한 내용을 압축했는데도 용어가 다양하고 너무 많습니다.

다양한 용어로 급변하는 광고 마케팅시장에서

십여년동안 온라인광고 전문으로 광고주 여러분들의 효율을 책임져온 와이즈넛!

광고대행사 와이즈넛에서 보다 전문적인 컨설팅으로 효과적인 마케팅을 체험해보세요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