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html 5의 모든것

IT 세상

by 이현민 (지후지율아빠) 2010. 2. 3. 17:57

본문

 

애플 iPad 논란과 유튜브 HTML5 지원 이슈와 Flash vs. HTML 5 이슈를 거치면서 HTML 5에 대한 반응이 국내에서 커지고 있군요.

지난 주에 했던 블로터 포럼 인터뷰가 어제 올라간 후 저에게 이런 저런 문의를 해 주신 분들이 많습니다. 제가 가지고 있는 지식이나 경험은 짧지만 최대한 가지고 있는 것을 하나의 글에 제공해 드려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글은 개인적으로 관리하던 HTML 자료 모음집을 합친 것입니다.

트위터를 검색하면 맨 위에 있는 Twitter의 모든 것 처럼 HTML5에 궁금증이 있으신 분들을 위해 모아서 공유 합니다. 앞으로 좋은 자료를 찾는 대로 계속 업데이트 해 보겠습니다.

 

I. HTML 5 소개

HTML 5는 W3C에서 만들고 있는 차세대 웹 표준으로서 마이크로소프트, 모질라, 애플, 구글, 오페라 등 모든 웹 브라우저 벤더가 참여하고 있는 산업 표준이기도 합니다. 2004년 WHATWG의 초안으로 부터 시작된 이 표준안은 시맨틱 마크업, 편리한 웹폼 기능, 리치 웹 애플리케이션 API 들을 담고 있으며 2007년 부터 W3C HTML W/G에서 표준안이 만들어 지고 있습니다.

HTML5의 주요 목적은 과거 HTML의 호환성을 유지하면서 웹 개발자들이 실질적으로 부딫히는 문제를 해결 하고 HTML 문서가 좀더 의미 있으면서도 리치 웹 애플리케이션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범용 표준을 만드는 데 있습니다. 즉, 웹 문서 기반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웹 브라우저 간의 상호 운용성을 위한 세부적인 지침을 담고 있으며 필요에 따라 각 이해 관계자를 위한 별도 문서도 제작해서 배포하고 있습니다.

HTML5는 향후 웹 브라우저의 가장 표준 기반 렌더링 엔진의 문서 타입이 될 것입니다.

 

<!doctype html>

<html>

<head>

<meta charset="UTF-8">

<title>예제 문서</title>

</head>

 

  <body>

<p>예제 단락</p>

</body>

</html>

1. 시맨틱 마크업

HTML 5에서는 기존의 HTML4 보다 확장된 태그들을 지원합니다. 특히, 문서 구조에 적합하게 header, footer, nav, section 같은 구조화 마크업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time, mark, meter, datalist 등과 같은 특정 의미 기반 태그들이 추가로 지원 됩니다. b의 경우 b는 키워드, i는 학명에 사용하도록 기존 많이 사용하는 요소도 그대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CSS로 완전 대체 가능한 big, center, font, s, strike 같은 스타일 기반 요소는 완전히 없어집니다. 또한, frame과 applet, acronym 같은 부정적인 요소들도 사용하지 않습니다.

 

2. 편리한 웹 폼(WebForm) 기능

HTML5는 개발자의 수고를 들어 줄 Form 기능 개선을 담고 있습니다. input 태그의 각종 type 속성이 추가되어 다양한 기능을 제공해 줍니다.

datetime 속성값을 사용하면 달력을 웹 브라우저에서 제공해 주며, range 속성은 스크롤바를, url은 웹 사이트 목록, email은 메일 주소 유효성 확인을 해 주기도 합니다. color 속성은 색상표를 별도 개발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Form 양식은 모두 유효성 확인 기능을 켜거나 끌 수 있어 클라이언트 데이터 검증에 매우 도움을 주게 됩니다.

 

3. 리치 웹 애플리케이션

HTML 5는 웹 어플리케이션 작성에 도움을 줄 다양한 API를 제공 합니다. 새로 만든 HTML 요소들과 함께 더 좋은 어플리케이션 개발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l 2차원 그래픽 API에 사용할 수 있는 canvas 요소.

l 내장 비디오 및 오디오 재생을 위한 video, audio 요소.

l 내장 저장소. 키/값이나 SQL 기반 데이터베이스 지원을 위한 기능.

l 오프라인 웹 애플리케이션 기반 API.

l 웹 애플리케이션이 독립적으로 특정 프로토콜 및 미디어 형식을 등록할 수 있는 API.

l contenteditable 속성과 함께 지원 되는 편집 API 기능.

l draggable 속성과 함께 지원 되는 드래그앤 드롭 API 기능.

l 페이지 앞/뒤 네비게이션을 지원할 방문 기록 표시용 API 기능. (보안 제한 모델이 있음)

l (원격) 다중 메시징 처리 기능.

II. HTML 5 표준 문서 소개

웹 표준을 만드는 웹 컨소시움(W3C)의 표준 문서들은 대체로 읽기 어려운 것으로 알려져 있다. HTML 워킹그룹에서는 이용자와 가장 친숙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이러한 문제점을 보완하기 다양한 관점에서 각기 다른 표준 문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본 문서는 HTML5를 접하는 이용자들을 위해 어떠한 표준 문서가 제작되고 있는지 소개해 주고자 한다. 2009년 4월 이전에는 아래 소개된 문서들이 HTML 5 표준안에 함께 담겨 있었으나 분량이 많고 기존 마크업 기반 내용과 혼란을 준다는 측면에서 분리해서 관리하고 있습니다.

 

1. 일반 문서

1.1 HTML 5 :A vocabulary and associated APIs for HTML and XHTML
HTML 5의 원래 표준안으로 분량이나 내용이 모두 웹 브라우저 개발자를 위해서 만들어져 있다. 가급적이면 HTML 5 표준안 보다 아래에 있는 대로 관점에 따라 적당한 문서를 보는 것이 좋겠다.

1.2 HTML 4와 HTML 5의 차이점 (한국어)
HTML 5 differences from HTML 4라는 문서는 기존 HTML에 익숙하던 사람들이 HTML5에서 무엇이 바뀌었는지 알 수 있도록 만든 소개 문서이다. 이 문서는 HTML 5 입문자들이 읽기에 적당하며 연도별 주요 변경 내용도 담고 있으며 한국어로 번역되어 제공된다.

1.3 HTML 디자인 원칙
이 문서는 HTML5 표준을 만드는 데 있어, 의사 결정의 기본 원칙이 되는 사항을 모아 두고 있다.

1. 호환성 –기존의 HTML 문서를 최대한 지원, 단계적 기능 축소(Graceful degradation), 기존 기능 재사용 및 엄격한 잣대를 대지 않는 것

2. 유용성 –실제 웹 개발자들이 겪고 있는 가장 중요한 문제를 순위에 따라 나누되 문제점을 분리해서 독립적으로 해결 함.

3. 상호 호환성 –브라우저 엔진 호환을 위해 최대한 자세한 스펙을 기술하되 복잡하지 않고 오류 처리 방법을 꼭 기술.

4. 보편적 접근성 –미디어 포맷 독립성, 전 세계 언어 지원, 웹 접근성 보장

2. 웹 퍼블리셔

2.1 HTML5 표준안(웹 개발자 관점)

기존 HTML 5 스펙은 웹 브라우저 개발 회사를 위해 기술된 표준안이다. 개발자 관점에서 무엇이 어떻게 바뀌었고 어떻게 사용할 수 있는지 보여 줄 수 있는 문서가 필요하다. 과거 W3C 표준안들의 문제점이 바로 이용자가 아닌 개발자 위주로 만들어져 있어 읽기 어려웠다는 것이다. 이 문서는 바로 이용자 즉, 웹 개발자를 위한 스펙이다.

2.2 HTML 마크업(저작자 관점) 
이 문서는 HTML5 표준안(웹 개발자 관점)의 하부 문서로서 HTML 문서를 주로 저작하는 웹 퍼블리셔 혹은 HTML 코더를 위해 만들어진 문서이다.

2.3 HTML Microdata
마이크로 데이터는 흔히 마이크로 포맷으로 알려진 시맨틱 데이터 정의를 범용적으로 만든 것이다. itemprop라는 속성을 통해 사용자 정의로 의미를 부여해 검색 엔진이나 시맨틱 엔진이 이를 처리할 수 있게 하였다. 사실상 비슷한 역할을 하는
 RDFa와 함께 논의 되고 있는 중이다.

 

3. Rich UI 개발자

3.1 HTML Canvas 2D API
HTML5의 Canvas 태그 내 각종 객체를 그리고 생성하는 데 필요한 API를 기술하고 있다.

3.2 HTML Canvas 2D Context 
HTML5의 Canvas 태그 내 각종 객체를 회전, 변환하고 그레디언트, 이미지 생성 등 각종 효과를 주는 기능 부분을 기술하고 있다.

참고로 Mozilla의 Canvas 튜토리얼이나 애플의 Canvas 예제를 보면 편할 것이다.

 

4. 웹 애플리케이션 및 백엔드 개발자

4.1 Server-Sent Events 
웹 서버로 부터 전달(Push)되는 데이터 예를 들어 SMS 같은 것을 받을 수 있도록 EventSource를 정의하고 이벤트를 기다릴 수 있도록 하는 API를 기술하고 있다.

4.2 HTML5 Communications 
이 스펙은 기존 Ajax의 단점으로 알려진 크로스 도메인 문서 접근을 가능하게 해 주는 스펙이다. 마이크로소프트의 XHR 때문에 약간 논의가 지지부진한 면이 있지만 텍스트를 위한 서버 통신을 지원해 준다. 물론 보안 사항에 대한 부분도 중요하게 다루어지고 있다.

4.3 Web SQL Database 
자바 스크립트를 이용해 웹 브라우저 내장 데이터베이스에 SQL을 통해 질의하는 API이다. 오프라인 웹 애플리케이션 개발이나 모바일에서 로컬 데이터 캐싱이 필요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일반적인 DB 라이브러리 수준의 메소드를 지원해 준다.

4.4 Web Sockets API 
한 웹 페이지에서 서로 다른 서버에 있는 웹 페이지에 양방향 통신을 할 수 있는 별도 프로토콜을 정의할 수 있는 API이다.

4.5 Web Workers 
웹 애플리케이션이 주 문서와 병렬적으로 스크립트를 백그라운드로 수행할 수 있게 해 주는 API. 쓰레드 기반 메시지 처리를 가능하게 해 준다. CPU 부하를 많이 잡는 작업을 여러 워커(worker)로 나누어 작업하거나 클라이언트 DB를 업데이트 하거나 나누어서 작업이 가능한 자바 스크립트 API를 제공해 준다. 흥미로운 점은 암호화 작업에 대한 유즈케이스를 담고 있어서 웹 브라우저들이 지원만 한다면 향후 전자 서명 기능을 제공해 줄 수도 있을 듯.

 

 

 

출처 : http://channy.creation.net/blog/776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