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프로젝트 요건 문서(PRD)

IT 세상

by 이현민 (지후지율아빠) 2009. 1. 24. 00:37

본문

프로젝트 요건 문서(PRD)


“중요한 것은 세부사항에 있다”라는 옛 말은 프로젝트 관리에 있어서 수없이 증명되었습니다.

프로젝트 요건은 항상 세부사항으로 표현되고 이것은 프로젝트 요건 문서(PRD)에 기록됩니다.
프로젝트의 개념을 잡는 것과 프로젝트를 지원하기 위해 문서화 작업을 하는 것은 매우 다른 일입니다. 높은 수준의 PRD는 프로젝트의 성공과 실패를 좌우할 배경, 목표, 산출물, 이정표, 가정, 위험, 자원과 그 밖의 제약 사항 등의 세부적인 프로젝트 내력을 제공합니다. PRD는 프로젝트 권한과 시장, 예산, 성능, 역량, 기능, 외적 사항, 규정, 지원, 훈련, 문서, 유지 등 매우 다양한 사항들을 다루게 됩니다.


많은 경우 PRD는 프로젝트 성공 여부의 원인과 이유를 식별하는 데(프로젝트 매니저 혹은 팀에게 있어서) 결정적인 역할을 합니다. 프로젝트 요건에 대한 세부사항이 문서화 되면 프로젝트의 목표가 현실적이며 달성 가능한 것인지 명시해 주는 새로운 정보가 생겨나게 됩니다.


PRD를 작성하는 기본 단계에는 고객과의 충분한 의사소통이 필요합니다:

- 요건을 식별한다
- 요건문서 초안을 작성한다.
- 요건을 모든 이해관계자들과 검토한다.
- 완성도와 정확성을 높이기 위해 요건을 다듬는다.
- 승인을 얻는다

이러한 모든 정보는 조직이 프로젝트를 계획 진행할 것인지에 대해 궁극적인 지침서가 됩니다.

하지만 불행하게도 많은 조직들은 경제적 혹은 기술적으로 실행 가능성이 없는 프로젝트를

종료할 수 없는데서 문제를 일으킵니다. 비록 프로젝트 요건 문서가 작성되면서 제대로 된

판단자료를 얻게 되지만, 이것은 불합리하거나 성취 불가능한 프로젝트에 대한 조직의 미련

때문에 빈번하게 무시되기도 합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